숙취 두통 때문에 고생이신가요? 연말, 연초 회식과 술자리 후 숙취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빠르게 숙취를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숙취 빠르게 해결하는 음식 추천
1. 헛개나무 열매
헛개는 숙취해소에 탁월합니다. 헛개나무 열매로 만든 음료수나 숙취해소제가 많은데요.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대부분은 소량의 헛개나무 열매액만 함유하기 때문에 사실상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헛개나무 열매를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헛개나무열매 끓이는 법
1. 한 줌(20g)을 집어 물에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2. 물 2L에 30분 정도 약불로 끓여줍니다.
3. 식힌 후, 냉장보관해 수시로 마십니다.
2. 유자+꿀
유자와 꿀은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피로회복에도 탁월하기 때문에 술자리 다음날 오는 무기력감, 박탈감 등을 해소하는데도 아주 좋은데요. 평소에 유자꿀청을 만들어 놓는 게 가장 좋습니다. 술 마신 다음날 유자꿀청 한잔이면, 30분 이내에 숙취 두통이 씻은 듯이 사라집니다.
3. 물
물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알코올 섭취로 인한 탈수 증상을 해결해야 숙취를 해소하기 위한 첫 발걸음입니다. 두통, 메스꺼움이 느껴지는 이유는 알코올이 체내 수분을 소진시켜 탈수를 일으키기 때문인데, 하루종일 물을 마시면 수분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주고, 두통이 현저하게 좋아질 것입니다. 자기 전에 물을 마셔두면 다음날 아침 일어났을 때 탈수 증세가 덜하고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4. 스포츠 이온 음료
물과 마찬가지로 이온 음료도 몸에 부족한 액체와 에너지를 아주 효과적으로 보충해 줍니다. 게다가 이온 음료는 에너지를 천천히 방출하는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어 시간이 지나도 기운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5. 생강차
생강차를 마시면 구토 증상과 어지럼증을 억누를 수 있습니다. 보통 생강차는 임산부가 아침에 숙취와 같은 원리로 탈수 증상을 겪을 때 마십니다. 단순한 생강차가 탄산이 들어간 진저에일보다 우려낸 생강차가 더 도움이 되며 탄산이 포함된 음료는 위에 압력을 가해 구토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강차를 마시면 혈당치를 회복할 수 있어 빠르게 숙취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생강차 끓이는 법
1. 생강 뿌리 10~12개를 끓는 물 4컵 정도에 넣습니다.
2. 오렌지 1개 분량의 즙과 레몬 반 개, 꿀 1/2컵을 넣어줍니다.
3. 식힌 후, 냉장보관해 수시로 마십니다.
6. 달걀
달걀은 숙취와 싸우기 위해 가장 좋은 전투 식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달걀에는 알코올 섭취 후에 신체가 필요로 하는 아미노산인 시스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스테인은 숙취를 유발하는 독을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이 제 역할을 다하고도 남은 독을 달걀을 먹는 것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달걀은 원기를 회복하고 힘을 북돋우는 데도 좋습니다. 달걀에 지방이나 기름이 너무 많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기름과 지방은 당신의 속을 울렁거리게 할 수 있습니다.
7. 야채 수프
야채 수프는 채소로 맛을 낸 엷은 국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하는 데 딱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숙취 해소에 아주 적당합니다. 특히 야채 수프는 칼륨과 염분을 보충하는 데 탁월합니다.
8. 토스트 혹은 비스킷
토스트나 비스킷 같은 밋밋한 음식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숙취로 인해 위가 민감할 때는 염분이 많은 국밥이나 맵고 얼큰한 자극적인 음식보다 밋밋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먹어서 숙취를 해소한다는 것은 알코올을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혈당치를 높이고 잃어버린 영양분을 보급하는 것입니다.
9. 종합 비타민
밤에 과음을 하면 비타민 B12 및 엽산과 같은 영양소가 소실되었을 수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은 이러한 영양소 회복시키는데 좋습니다. 메스꺼움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발포성 정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해결 시 주의사항
1. 숙취로 두통이 심할 때 샤워를 해도 될까?
가능합니다. 미온수로 샤워 시 알코올 분해를 돕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단,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물로 하게 되면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샤워는 가능한 5~10분 이내로 마무리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숙취해소로 커피를 마셔도 될까요?
좋지 않습니다. 숙취로 두통이 발생하는 것은 머릿속 혈관 확장 때문에 발생하는데 커피의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숙취를 줄여줄 수는 있으나 300ml 이하의 커피를 마셨을 때 적용되며, 그 이상 섭취 시 두통을 되려 가중시킵니다. 또한 공복에 섭취 시 위장장애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위에 부담이 가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 외로 커피를 포함한 카페인 음료는 탈수를 촉진시켜 숙취를 더 악화시키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3. 숙취해소로 콜라나 탄산음료를 마셔도 될까요?
좋지 않습니다. 콜라가 해독을 할 때 발생하는 물질을 억제하여 두통을 해소시킨다는 말이 있지만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이 아닙니다. 콜라의 강한 맛 때문에 술기운을 일시적으로 지워줄 순 있으나 콜라는 강한 탄산이 들어있기 때문에 위에 더욱 큰 무리를 줄 수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4. 숙취로 두통이 심할 때 타이레놀을 복용해도 될까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술 마신 후 먹는 타이레놀은 독약입니다. 알코올 해독을 하는 간에 손상을 줍니다. 숙취로 고생할 때 복용하는 두통약은 간손상, 진통제는 위장 손상을 유발하니 피해야 합니다. 이는 평소 증상에 먹는 것이지 술 마신 후 발생하는 두통에는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결론
연말에 과음하지 않고 자신의 주량을 지켜 건강한 술자리 문화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철 빨간불 : 무릎 관절에 어떤 신발을 신어야 할까? (1) | 2023.12.30 |
---|---|
해마다 심해지는 급격한 겨울철 한파를 대비하는 건강 수칙 5가지 (1) | 2023.12.20 |
퇴행성 무릎 관절염 치료법 정리 : 노인만이 아닌 젊어도 관리가 필요한 무릎 건강 (1) | 2023.12.14 |
겨울철 심해지는 무릎 관절염 자가진단 총정리 : 이런 증상도 관절염일까? (1) | 2023.12.11 |
오래가는 기침, 감기가 아니라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일 수 있다! (0) | 2023.12.09 |